운영정책

MU 온라인 운영정책

 

 

1. 운영정책의 정의

 

1-1.  운영정책은 이용약관을 바탕으로 MU의 정식서비스 기간 동안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1-2.  운영정책은 MMORPG의 성격상 많은 사람들이 함께 플레이하는 온라인게임내에서 최소한의 질서를 유지하며 즐겁고 건전한 게임 문화를 형성해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3.  운영정책을 바탕으로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일관성있고, 공정하게 처리합니다.

 

1-4.  운영정책은 이용약관에서 정한 사항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운영정책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이용약관 및 일반적인 사회통념을 기준으로 처리합니다.만약 운영정책과 이용약관의 내용이 상충하는 경우 관련법령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이용약관의 내용을 우선 적용합니다.

 

1-5.  운영정책은 더욱 원활한 게임운영을 위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변경일 7일전에 MU 공식 홈페이지(www.muonline.co.kr)를 통해 공지합니다.

 

 

2. GM의 역할과 책임

 

 

2-1.  GM은 Game Master 및 Game Manager란 뜻으로 게임을 관리운영 및 경영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2.  GM은 고객의 신고/상담에 대해서 최대한 신속히 답변하거나 처리해 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2-3.  GM은 사사로운 이익이나 친분, 감정으로 판단하지 않고 지위여하를 막론하고 공정하게 GM업무를 처리합니다.

 

2-4.  GM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항상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투명하게 처리합니다.

 

2-5.  GM의 업무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 주가 되므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합니다.

 

2-6.  GM은 게임 내 시스템(귓속말, 편지, 채팅 등)을 이용하여 계정명, 비밀번호, 질문/답변 등 고객의 계정 정보를 절대 질문하지 않습니다.

 

2-7.  GM은 운영정책을 위반한 고객 또는 고객 집단에 대해 운영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8.  GM은 특정 고객에게 혜택(이벤트 및 프로모션 제외)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3. 고객의 의무

 

3-1.  고객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MU게임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게임 또는 오락 등 서비스 본래의 이용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3-2.  고객은 MU공식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3-3.  고객은 본인의 계정 및 비밀번호를 관리할 책임을 집니다.

 

3-4.  고객은 버그를 발견할 경우, MU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회사에게 알려 수정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합니다.

 

3-5.  본 운영정책을 숙지하지 않아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도움을 드릴 수 없으므로, 모든 고객은 반드시운영정책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4. 불량이용자 정책

 

▶ 신고 방법: MU 홈페이지 → 고객지원 → 문의/신고 → 불량이용자 신고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고 안내

 

1)불량이용자에 대한 증거자료는 게임 내 모니터링을 통해 GM이 직접 수집한 자료와 신고를 통해 접수된 스크린샷만을 인정합니다.

2) 스크린샷 파일을 첨부하여 신고내용 및 스크린샷 날짜가 확인되어야 처리가 가능하며, 신고 접수된 내용은 본 운영정책에 의거하여 처리됩니다.

3) 판독이 어려운 채팅 내용이나 편집된 스크린샷은 증거자료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4) 사건발생일로부터 3일 이내의 스크린샷만을 증거자료로 인정합니다.

5) 허위 신고를 하실 경우, 신고계정에 대한 제재 조치가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6) 신고에 대한 접수 결과는 홈페이지 →내정보(MYPAGE)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MU를 이용하시는 모든 고객 분들의 원활한 게임진행 및 건전한 게임환경 조성을 위해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운영정책 및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사항이 확인될 경우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각 항목에 포함되는 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고객은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항목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라도 게임진행 및 건전한 게임환경 조성을 위하여GM의 합리적인 판단하에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1. 욕설 및 비방

▶ 공공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다음 각 호의 언어를 사용한경우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2) 욕설이나 노골적인 성 묘사를 하는 내용

3) 다른 이용자를 음해하거나 인권을 침해하는 내용

4) 부모 및 가족에 대한 욕설, 비방 행위

5) 부모 및 가족에 대한 혐오감을 간접적으로 상징하는 단어

6)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7)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

8) 특정 인종, 국적, 단체, 민족, 지역, 종교, 성별, 인물, 장애여부 등을 비방하는 내용

9)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내용

10) 같은 내용의 문장과 단어 및 유사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4-2.부적절한 명칭 등

▶캐릭터 이름, 길드 이름 및 길드마크에 다음 각 호의 부적절한 명칭, 이름 및 이미지를 사용한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욕설, 비속어,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의 이름, 명칭, 이미지

2) 회사가 인정하는 서비스의 공식 운영자인 게임마스터(GM)/회사직원/회사 관계자를 사칭하는 이름, 명칭, 이미지

3) 선정적이거나 음란한 내용의 이름, 명칭, 이미지

4) 아이템, 계정, 캐릭터, 게임머니, 캐시 등의 현금/현물거래를 할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이름, 명칭, 이미지

5) 반사회적이거나 관계법령에 저촉되는 내용의 이름, 명칭, 이미지

6) 특수문자를 사용하거나 변형된 철자를 사용한 이름, 명칭, 이미지

7) 특정 인종, 국적, 단체, 민족, 지역, 종교, 성별, 인물, 장애여부등을 비방하는 내용의 이름, 명칭, 이미지

8) 이상에 해당하는 이름의 철자 일부를 바꾸거나 다른문자를넣어 조합한 이름, 명칭, 이미지

 

4-3.현금 /현물거래 시도

▶아이템, 캐시, 캐릭터, 게임머니, 계정 등을 현금 또는 현물과 거래하거나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현금/현물 거래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주고 받는 경우

2) 현금/현물 거래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캐릭터 이름을 생성한 경우

3) 현금/현물 거래 관련한 내용이 게임 내 기록상 확인되는 경우

 

※    프리미엄 서비스는 고객 여러분의 게임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고자 운영하는 부가서비스로, 이를 악용한 계정 및 아이템 등의 현금거래는 당사에서 인정하지 않는 비정상적인 행위입니다. 따라서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회사가 인정하지 않은 행위로 어떠한 도움도 드릴 수 없습니다.

 

4-4. 현금거래 사이트 및 불법서버 홍보 / 상업적 홍보

▶ 서비스 내에서 다른 회사 제품의 광고나 판촉활동을하는 행위로 현금거래사이트 또는 불법서버 홍보와 단순 상업적홍보등은 제재를 받을 수 있으며, 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현금거래사이트/불법서버등 게임 내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이트를 광고하는 경우

2) 상업적 광고 및 홍보(비합리적인 대가성아이템, 현물지급 건 포함)

 

4-5. 불법 프로그램 사용 및 유포

▶MU에서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이외의 프로그램(서버해킹, 핵프로그램 등)을 사용하거나 유포하는 행위 및 임의로 클라이언트 파일을 수정하여 게임을 이용하는 경우 강력한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 및 유표에 대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MU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MU서버를 해킹하거나 웹사이트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하는 행위

2)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밀매하는 등 기타 불법적인 목적으로 서비스나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행위

3) 본인 또는 제3자가 개발하거나 배포한 소프트웨어로서 서비스와 관련되거나 혹은 서비스 내에서 게임의 내용에 관여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 배포하는 행위

4) 타인 및 회사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적발 시 적발된 계정 및 동일명의 또는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모든 계정이 제재될 수 있으며, 제재된 계정과 동일한 명의의 계정은 향후 MU 회원가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4-6.버그 및 시스템 악용

▶ 버그 및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악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개임 내 버그나 기타 문제점을 발견했을 경우 이를 신속하게 통합신고 페이지 버그제보로 신고해주셔야 하며, 다른 고객에게 전달하거나 악용해서는 안됩니다.버그를 제보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악용한 부분이 확인될 경우 버그악용 이전상태로 모든 데이터를 되돌림은 물론 버그를 악용한 계정은운영정책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악용 수위가 현저히 높은 경우에는1차 적발 시에도영구이용제한 처리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4-7.GM 사칭

▶아래와 같이 게임 내에서 GM 또는 회사의 임직원을 사칭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다른고객으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행위를 한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GM을 사칭하여 다른 고객의 개인정보(계정, 비밀번호, 질문답변 등)를 묻는 경우

2) GM을 사칭하여 다른 고객에게 허위사실을 전달, 유포하는 경우

3) GM/회사 직원/회사를 사칭할 수 있는 캐릭터명을 사용하는 경우

 

※    MUGM은 게임 내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계정, 비밀번호, 질문답변 등)를 절대로 묻지 않습니다.개인 정보는 본인만 알고 있어야 하며,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4-8. 타인의 개인정보 유출

▶ 게임 내에서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위치정보, 휴대폰번호, 주소 등의 타인의 개인정보를 누설할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해킹/사기/복구 정책


▶ 신고방법

사건 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MU 홈페이지 → 고객지원 → 문의/신고 → 해킹/사기/복구]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처리방식(해킹/사기)

해킹/사기는 피해가 발생된 시점의 상태를 기준으로 피해 아이템 등을되돌려 드리는 회수를 원칙으로 하며, 데이터 조사를 통해 아이템 이동 및 변형여부를 확인하여회수되는 아이템 등은 피해 시점의 내용과 다르거나 회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1) 타인과 계정을 공유하거나, 아이템 또는 계정을 현금이나 현물 등으로 교환하여 발생한 피해의 모든 책임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되므로, 각별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조사 및 처리하는 과정에서 신고 내용이 허위로 확인되거나 해킹과 관련된 계정(해킹으로 신고된 아이템을 직접 받거나 대가없이 받은 경우)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본인의 정보가 아닌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피해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없으며, 이러한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해킹에 대해서는 사이버수사대 (http://ctrc.go.kr/)를 통해 가해행위처벌등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5-1 .해킹

▶해킹은 계정 사용자의 동의 없이 타인의 계정에 무단으로 접속하여 캐릭터 혹은 아이템 등에 피해를 발생케 하는행위를의미합니다.

 

5-2. 사기

▶ 사기는 의도적으로 다른 고객을 속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본인 부주의 또는 현금거래 관련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처리가 불가능하오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게임 내 거래 시 주의사항

1) 거래 시 상대방 캐릭터명과 판매 또는 구입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거래는 아이템 : 아이템으로 1:1 정상거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지인 및 길드원과유사한 캐릭터명을이용한 사기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귓속말, 친구추가를 통해 계정/비번을 물어볼 경우 계정 정보에 대해 절대로 알려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5-3 . 복구

▶ 게임 서비스 이용 중 기술상의 오류로 인하여 캐릭터/아이템 등의 정보가 변경 및 소실된 경우 기록상으로 확인된 부분에 대해 복구처리가 진행됩니다.

 

1) 아이템 등의 복구 신청은 신고자의 계정에 한하며, 타인 계정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복구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2) 고객 스스로의 과실이나 홈페이지에 명시된 내용 등을 숙지하지 못해 피해를 입으신 사항에 대해서는 처리가 불가능 합니다.

 

 

6. 이용제한정책

 

6-1. 이용제한 처리

▶ 원활한 게임진행 및 건전한 게임환경 조성을위하여 운영정책을 위반하거나,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하는경우 사전 안내 없이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사전에 MU블루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2) 게임내 고객들간의 분쟁은 합의로 해결되도록 하며, 이와 관련해서는 GM이 개입하거나 조치하지 않습니다.

3) 제재 횟수가 누적되는 경우 가중제재를 받으실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MU 운영정책을 위반하여 원활한 게임진행 및 건전한 게임환경 조성을 현저히 방해하거나 그 위반행위의 수위가 현저히 높은 경우, GM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차수 구분 없이 MU 온라인 회원가입 제한 및 관련 명의계정 전부를 영구 이용제한 처리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채팅금지

항목/제재

1차

2차 

 3차

4차이상

욕설 및 비방

채팅금지
12시간

채팅금지
24시간

 채팅금지
48시간

3일 이용제한

채팅창 도배

채팅금지
12시간

 채팅금지
24시간

 채팅금지
48시간

3일 이용제한

부모 및 가족,
성적인 욕설

채팅금지
24시간

 채팅금지
48시간

 채팅금지
96시간

7일 이용제한



● 게임 이용제한

항목/제재

1차

2차 

 3차

상세설명

부적절한
명칭사용

 명칭변경 권고 또는 임의변경

부적절한 명칭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게임 이용 제한 

현금 및 현물
거래시도

아이템 이용제한
+ 채팅금지 24시간

10일 이용제한 

-

버그 및
게임시스템 악용

10일 이용제한

 20일 이용제한

영구 이용제한

 관련 아이템 삭제.
악용 수위가 현저히 높은
경우, 제재 내용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

타인의
개인정보 유출

10일 이용제한

영구 이용제한

-

해킹/사기 가해

영구이용제한

단, 고객이 이용제한 해지
요청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여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이용제한을 해지할 수도 있음

해킹/사기 아이템
무상거래

아이템 이용제한

아이템 이용제한 및
10일 이용제한

10일 이용제한은 담당자의
요청서 확인 시점으로부터
적용



● 계정 이용제한 

항목/제재

1차

2차 

 3차

상세설명

불법 프로그램

사용 및 유포

영구 이용제한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적발 시 해당계정과 동일명의
및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MU 블루 모든 계정 제제

상업적 홍보

경고

10일 이용제한

20일 이용제한

현금/현물거래 관련광고는
차수구분 없이 영구 이용제한

GM및

임직원 사칭

10일 이용제한

영구 이용제한

수위에 따라 차수구분 없이
MU / MU BLUE 영구
이용제한 될 수 있으며,
동일명의 계정 제재 및
회원가입이 제한될 수 있음

현금 거래 사이트

및 불법서버 광고

영구이용제한

허위신고

10일 이용제한

20일 이용제한

영구 이용제한

6-2. 이용제한 해지

▶ 게임 내에서 규제하는 사항을 위반하여 계정이 이용제한 되었을 경우, [MU 홈페이지 → 내정보(MY PAGE) → 이용제한 해지 요청서]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7. 홈페이지 정책

 

7-1.  원활한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에 따라 사전안내없이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으며, 게시물을 게시한 계정은 본 운영정책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7-2.  MU 홈페이지의 각종 게시판에 고객이 게시한 게시물 중 불량이용자 정책에 해당되는 게시물이거나, 이용약관에 위반되는 내용의 경우에는 제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7-3.  홈페이지이용제한은 게임 내 플레이와는 무관하며, 게시물 등록 이외에 읽기 및 문의/신고 등은 가능합니다.

 

▶제재 내용

항목

1차

2차 

 3차 이상

동어반복 (도배)

1일 게시판 이용제한

2일 게시판 이용제한

3일 게시판 이용제한

일반 욕설 및 비방

허위사실 유포

성적인 욕설 및 부모욕설

2일 게시판 이용제한

4일 게시판 이용제한

6일 게시판 이용제한 

버그 이용 및 유포

5일 게시판 이용제한 

10일 게시판 이용제한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

사이트 및 상업적인 홍보

관리자(GM)사칭

10일 게시판 이용제한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

개인정보 공유

현금/현물 거래 관련

불법 프로그램 광고 및 유포

영구 게시판 이용제한



8.
테스트 서버 정책

 

▶ 테스트 서버는 본 서버에 구현될 기능 및 업데이트 사항 등에 대한 테스트 목적으로 운영합니다.

 

8-1.  테스트 서버의 클라이언트는 본 서버와 다르므로, 테스트 서버용 클라이언트를 별도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8-2.  테스트 서버는 24시간 오픈을 원칙으로 하되, 사전에 안내 없이 수시로 서버 점검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8-3.  테스트 서버는 각종 테스트를 위하여 게임 내용면에서 본 서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전에 안내 없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8-4.  테스트 과정에서 잦은 서버다운이 발생할 수 있으며, 롤백 현상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8-5.  테스트 서버는 그 목적상 예측 불가능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 가능하나 이는 테스트의 과정에서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상의 개념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트 서버에서는 어떠한 문제에대해서도 보상이 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8-6.  테스트 서버는 테스트 목적의 필요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아이템, 캐릭터 정보 등을 초기화 하는 것을원칙으로 합니다.

 

8-7.  테스트 서버에서 발생하는 모든 통합신고(해킹/사기/복구) 서비스는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8-8.  불량이용자에 대해서는 본서버의 운영정책과 동일하게 적용이되며 기타 테스트 서버의 운영에 저해된다고 판단될 경우 GM의 합리적인 판단 하에 계정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8-9.  테스트 서버에서 획득한 경험치, 게임머니, 아이템 등을 포함한 모든 내용은 정식 서버와 연동되지 아니합니다.

 

8-10.기타 제재와 관련된 내용은 정식 서버의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8-11. 테스트 서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게임 내에 발생하는 버그나 문제점 발견시 [홈페이지 → 고객지원 → 버그 제보]를이용해적극적인 리포팅을 통한의견전달이 되도록 유도합니다.

 

8-12.테스트서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문제점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고회사는 이를수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부칙 1.

본 운영정책은 2014년 10월 23일부터 시행됩니다.